소방산업 진흥정책 및 국제소방안전박람회 개최

```html

소방청은 올해 '소방산업진흥정책'과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다. 국내 소방산업은 9800여 개 사업체가 운영되며, 올해 매출 규모가 19조 4000억 원에 이른다. 그러나 소방산업의 기술격차와 가격 경쟁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할 예정이다.

국내 수요 기반의 소방산업 진흥 전략

소방청은 국내 수요 기반 및 해외시장 진출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였다. 첫 번째로, 공공조달 컨설팅을 통해 소방 산업체의 공공 조달 시장 진입을 확대하고 내수 시장 활성화를 도모한다. 이는 국내 기업들이 공공 부문에서 경쟁력을 가지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개발도상국에 대한 소방차량 무상 양여와 같은 공적 원조 개발 사업을 통해 국제적인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소방 산업체를 대상으로 한 해외 소방 전시회에 한국관을 운영하고, 국내 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해외 시장 진출을 강화하고, 수출 보험료 지원과 해외 인증 획득으로 소방 산업체들의 수출 역량을 제고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들은 결국 국내 소방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어낼 것이며, 국제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소방산업 지속 발전 체계 구축

소방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소방청은 다양한 금융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방산업공제조합의 보증 수수료 인하와 이자 비용 지원 등을 통해 영세한 소방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런 조치는 소방 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현장 수요에 맞춘 전문인재 향상 훈련도 병행하여 소방 산업체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미래 기술 개발 및 실용화 연구를 통해 차세대 소방 기술이 현장에 적용되도록 의무화하고, R&D 성과물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는 소방 산업의 기술 혁신을 촉진하고, 향후 증가할 다양한 화재 및 구조 상황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할 것이다.


2025 국제소방안전박람회의 개최

올해의 소방산업진흥정책의 대표적인 사업으로 '2025 국제소방안전박람회'가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K-소방산업, 세계로 미래로!'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이는 세계 5대, 아시아 3대 소방 전시회 중 하나로 국제 전시 인증(UFI)을 받은 만큼, 방대한 규모와 국제적인 참여가 기대된다. 올해는 25개국 80개사를 포함해 총 427개 기관 및 단체가 참여하며, 1521개 부스를 운영하여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의 주된 목표는 국제 소방 리더십 강화와 소방청의 미래 혁신관 구성 및 운영, 해외 진출 기반 조성을 포함한다. 이 행사에서는 소방 업체들이 최신 기술과 신제품을 홍보하고 바이어와의 구매 및 수출 상담을 진행하는 등 소방산업 진흥의 핵심 역할을 할 예정이다. 소방청은 이러한 제도적 기반 및 국제 소방안전박람회의 운영을 통해 향후 5년간 국내 매출액 3조 7657억 원, 해외 수출액도 6400만 달러 증가를 예상하고 있다.


소방산업 진흥정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소방 관련 업계의 이익과 발전을 넘어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소방용품의 품질을 강화하는 것이다. 소방산업의 발전은 단순히 경제 성장에 그치지 않고, 궁극적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역할을 할 것이므로 정부 차원의 지속적인 지원과 투자도 필요하다. 향후 소방청의 정책 및 박람회 운영이 국내 소방 산업의 미래를 밝히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 궁금한 점이나 문의가 있으신 분들은 소방청 소방산업과(044-205-7502)로 연락하시기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