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전시 할인권 210만 장 배포 시작
오는 8일부터 온라인 예매처 5곳에서 공연·전시 할인권 총 210만 장이 선착순으로 배포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며,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협력한다. 할인권은 공연 50만 장, 전시 160만 장으로 나뉘어 제공된다.
공연 할인권의 배포 일정과 내용
이번 공연 할인권 배포는 오는 8일 오전 10시부터 시작되며,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은 다음 달 19일 오후 11시 59분까지이다. 할인권의 수량은 총 210만 장으로, 공연에 대한 할인권 50만 장과 전시에 대한 할인권 160만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할인권은 제한된 수량이므로 선착순으로 배포되어, 제공된 수량이 모두 소진될 경우 발급이 종료된다. 할인권 사용 방법으로는 예매처별로 1인 2매까지 신청 가능하다. 또한, 결제 시 기준을 두어 공연 할인권은 1매당 1만 원의 할인율을 제공하며, 전시 할인권은 1매당 3000원의 할인 혜택을 준다.
공연 할인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결제 금액을 설정하여, 공연의 경우 총 결제액이 1만 5000원 이상일 때, 전시의 경우 5000원 이상의 결제 시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조건은 관객이 예약 부도 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예약 시 관객이 적절하게 금액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혜택은 다양한 문화예술 소비를 장려하는 목적이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려는 것이다. 고로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예술 소비를 활성화하고 일반 대중과의 교감을 이루기 위한 사업으로 금융 지원을 아끼지 않고 진행하고 있다.
전시 할인권의 적립과 활용
전시 분야의 할인권은 다양한 시각예술 전시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전국의 국공립 및 사립 미술관에서 진행하는 각종 전시와 아트페어, 비엔날레에 적용 가능하나 산업박람회와 같은 특정 분야는 제외된다. 이러한 할인권은 전시 관람 기회를 보다 넓히기 위한 방안으로, 시각예술 분야의 전망을 밝히려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예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는 할인권을 발급받은 관객이 해당 할인권을 활용하여 보다 많은 예술적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 한다.
또한, 미사용된 할인권이 남을 경우 10월 중에 추가 배포할 계획도 있다. 특히, 비수도권 지역의 주민들도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타임티켓에서는 비수도권 전용 할인권을 추가로 제공하여, 총 4매를 지원하게 된다. 이렇게 진행되는 것들은 지역 주민들이 문화 향유 기회를 증가시키고 지역 공연·전시 활성화를 도모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이로 인해 문화에 대한 소비를 보다 자연스럽게 끌어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연·전시 할인권을 통한 문화 향유 증진
할인권의 배포는 단순한 가격 인하에 그치지 않고, 문화 소비를 증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최휘영 문체부 장관은 이번 행사로 인해 사람들이 일상에서 더욱 자주 문화예술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이러한 할인권은 예술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또한 이러한 문화적 접근이 지역 공연 및 전시장에도 활기를 불어넣기를 기대하고 있다.
유선 종합안내 창구도 운영되어, 노년층과 장애인 등 온라인 사용에 어려운 취약 계층에 대한 배려도 잊지 않고 있다. 이를 통해 필요한 정보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할인권 발급을 전화 예매시스템을 통해서도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모두예술극장'에서 별도로 준비하는 공연 할인권도 존재하는데, 이 극장은 장애예술인들이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공연장으로, 물리적 환경과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어 장애인들이 더욱 편리하게 문화예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결국, 이번 할인권 배포는 예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문화 향유 기반을 확충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앞으로도 이러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국민들이 보다 쉽게 문화예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노력에 집중할 것이라 밝혔다.
이번 할인권을 통해 다양한 공연과 전시에 대한 기대가 크며, 앞으로의 문화예술 정책이 어떻게 발전해나갈지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관심 있는 분들은 할인권 발급 일정과 사용법을 잘 확인하고, 놓치지 않도록 사전 준비를 갖추시길 바란다.
```